통합검색

고객센터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주식회사 에프아이소프트(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FoodData’ (이하 ‘FoodData’)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이 약관은 ‘FoodData'가 제공하는 FoodData의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 조건 및 절차, 이용자와 FoodData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 FoodData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FoodData 웹사이트에서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2. 별명(이용자) : FoodData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개인 또는 단체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비스 내에 이용자 이름으로 사용하는 명칭을 말합니다.
3. 이용자ID : 이용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하나의 이용자에게 하나의 고유한 ID를 발급합니다.
4. 비밀번호 : 이용자ID와 일치된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이용합니다.
5. 서비스 안내 : 회사가 FoodData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이용조건 및 절차, 요금, FoodData의 관리방침 등 이용자의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이용자에게 공지하는 영역입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FoodData 웹사이트(https://www.fooddata.kr)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현행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며, 적용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④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거부의사를 표시할 수 있으며, 기간 내에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⑤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 및 FoodData의 공지, 서비스 안내 및 회사가 정한 개별 서비스의 이용약관, 운영정책 및 규칙 등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2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4조 (이용신청과 계약의 성립)

① 이용계약은 서비스의 이용을 원하는 자가 회사가 정한 약관에 ‘동의’함을 표시하고, 온라인 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서비스의 이용을 원하는 자가 약관에 ‘동의’를 표시하고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것은 약관의 내용을 숙지하고 준수할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5조(이용신청에 대한 불승낙과 승낙의 보류)

① 회사는 제4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에 대하여 업무수행 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허위의 신청이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한 경우
2. 타인의 명의나 이메일 주소 등 본인의 소유가 아닌 개인정보를 이용한 경우
3. 기타 이용신청고객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4. 기타 관련법령에 위배되거나 세부지침 등 회사가 정한 기준에 반하는 경우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는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FoodData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④ 만약 FoodData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가 1항의 조건에 위반하여 이용자로 등록한 것으로 판명된 때에는 즉시 서비스 이용을 정지시키거나, 이용자 등록을 삭제하는 등 적절한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6조 (서비스 내용)

① 회사는 FoodData 이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건강기능식품 기능, 성분, 대상, 제품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2.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한 기타 컨텐츠 및 정보 3. 각종 이벤트 및 컨텐츠 서비스 4. 게시판형 서비스 5. 기타 회사가 이용자를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
② FoodData 웹사이트 서비스의 내용은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내용이 추가되거나 변경됨으로써 이용에 필요한 사항이 변경될 경우 서비스 안내 혹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이용자에게 변경 내용이 통지됩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이용자ID의 관리))

① FoodData 웹사이트의 이용자 정보는 본인만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이용을 허락할 수 없습니다. 이용자ID ,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은 이용자 본인이 직접 관리하여야 하며 책임도 이용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ID에 의하여 게시판 관리 등 제반 이용자 관리업무를 수행하며, 회사가 인정할 수 있는 명백한 사유가 없는 한 이용자는 이용자ID를 변경하거나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에게 통보된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이용계약의 해지)

①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 상의 해지신청 메뉴 혹은 기타 방법을 통해 FoodData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1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본 약관에 규정된 이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2. FoodData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4.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5. 다른 이용자들에게 고의로 피해를 주거나, 공익을 저해했을 경우
③ 이용계약이 해지되면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FoodData의 이용자 정보는 삭제 됩니다.
④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라도 다시 회사에 대해 FoodData 이용계약의 체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이용제한 및 해지 절차)

① 제 8 조, 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계약의 해지 또는 이용 정지 등 이용 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와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제한 5일 전까지 서면 또는 전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단, 긴급하게 이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 조치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제한 조치에 대하여 불복할 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제한 조치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④④ 회사는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의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휴면계정의 관리)

①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6개월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한 기록이 없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에 제한을 가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연속하여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한 기록이 없는 경우, 회사는 FoodData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와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자료의 저장)

회사는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 자료에 대하여 FoodData의 공지 또는 서비스 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일정한 게재기한 및 용량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서비스 중지)

① 회사는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의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FoodData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는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제4장 회사와 이용자의 의무

제13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면이나 전자우편 또는 전화 등의 방법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제공설비를 항상 운용가능한 상태로 유지 및 보수하여야 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 외 부득이한 경우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FoodData가 정한 제반 정책 및 서비스 안내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를 지켜야 합니다.
1.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이용자의 이용자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2. 표현의 자유, 프라이버시권, 온라인 공동체의 자치권 등 다른 이용자의 권리를 존중합니다.
3. 소수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4. FoodData의 업무수행 혹은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거나 저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5. 기타 관계법령에서 명백한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있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서비스 내용별로 FoodData가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④ 이용자는 FoodData에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어기고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에 관해서 FoodData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및 증여할 수 없으며,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5장 서비스 운영 정책

제15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신청 시 제공받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이후에 추가로 제공받는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되는 개인정보 등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FoodData가 정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②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전송 등의 방법으로 FoodData에 제공하는 행위는 FoodData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16조 (게시물의 삭제 및 접속 차단 등의 조치)

①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을 삭제, 이동, 등록거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피해가 지속되거나, 반복될 경우에는 접속 차단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로서 이해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FoodData가 고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2.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3.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4.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5. 사람의 개인적 특성, 사회적 지위 등을 이유로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차별 및 혐오표현.
6. 관련 법령에 따라 불법임이 확정된 게시물.
② 회사는 전항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단,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조치를 먼저 취한 후에 이용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분쟁의해결)

본 약관 또는 FoodData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서비스는 대한민국 법령에 의해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회사와 이용자 간에 분쟁에 대해서는 이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할 것이며,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는 분쟁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하며, 본 분쟁으로 인한 소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을 가지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 칙]

(시행일) 이 약관은 2020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